버스파업 출근, 등교 대체 교통수단은 이렇게 하세요.
모레부터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버스 파업이 예고되어 교통 대란이 우려 됩니다.
협상 시한이 26일 새벽 0시로 하루가 남았는데 합의가 그 안에 이루어 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버스 노조가 26일 총파업 돌입을 예고한 지역은 서울과 경기 부산 대구 등 전국 10곳으로
이들은 8%대 임금 인상과 정부의 재정 지원 고용 안정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장 서울에선 전체 시내버스의 98%에 해당하는 7천200여 대 사실상 모든 기사가 파업에 참여할 전망이며, 경기도에서도 광역버스 2천대와 시내버스 5천여 대가 차고지에 머물 것으로 보입니다.
대구에서도 버스 1천400여 대가 파업 참여를 예고한 상황이여서 해당 지자체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를 일시 해제하고 전철 운행을 늘리고나 전세버스를 투입하는등 다양한 대응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전 2019년 5월에도 버스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한바 있다가 극적인 합의를 이루면서 파업을 철회한 바 있습니다.
당장 버스가 파업이 되면 출근, 학교 등교 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불편은 시민들이 감수해야 하는 것이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출근, 등교 교통대체는 이렇게 하세요
1. 지하철 이용
지하철 이용이 가능하다면 지하철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단지 평소보다 이용객이 늘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출근, 등교 시간보다 서둘러야 겠습니다.
2. 마을버스 이용
마을 버스를 이용한 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단, 마을 버스도 버스 파업에 동참하는 지역이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무료 셔틀 버스 이용
지자체에서 운행하는 무료 셔틀 버스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4. 광역 자체 운행 버스
광역자체 운행 버스를 이용후 지하철이나 철도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5. 택시 이용
파업지역에서는 택시 요일제가 해제가 예상되니 가까운 거리를 출근하시는 분이라면 택시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대체 교통수단은 자체 단체 홈페이지등에서 알아볼 수 있으며, 서울의 경우 교통정보센터나 다산콜센터120번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버스정보관리시스템이나 비상수송대책 본부 031-8030-3771에 연락하면 됩니다.
부산시, 충주, 창원등도 자체 버스정보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교통 대책을 안내할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출근길 교통대란속에 갇히지 않고 무사히 출근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솔로 SOLO 8기 자기소개 직업 나이 (feat. 나는솔로 7기와 비교되는 역대급 스펙) (0) | 2022.05.26 |
---|
댓글